HOME   >> 진료과목 >충치치료
진/료/과/목
플랜트치과는 휴머니즘을 중시하는 치과로써 편의성과 전문성을 강조합니다.
최고의 치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특별한 제안!
우식의 크기, 부위, 요인 및 진행상태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씹는 힘, 치료 기간과 방문 횟수, 각 재료의 장단점을 충분히 살핀 후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충전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은과 관련된 안정성이 문제가 되지만 안전하고 효과적인 충전물로 FDA 조건을 만족시킵니다. 그러나 치료 후 냉온감각에 예민해질 수 있고, 은회색이 자연스러운 치아 색조와 맞지 않으며,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재료보다 치아를 많이 깎아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이며, 충전물이 한 면인 경우에는 구치부에서 저작력(씹을 때의 압력)에 잘 견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색과 유사한 재료로 심미성이 뛰어나며, 저작력에 비교적 잘 견디며, 또한 치아와 접착력이 우수하여 다른 재료에 비해 치아 삭제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용은 중간 정도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착색 또는 변색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간혹 차가운 것이나 씹을 때 불편감을 호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불소를 방출하므로 우식증 빈도가 높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저작력에 약하고 잘 부서지는 편이라 저작력이 가해지지 않는 부위에 주로 사용합니다.
금은 부서질 위험이 없고 잘 닳지 않으며 치아 법랑질과 강도가 가장 유사하므로 저작력이 많이 가해지는 부위에 주로 사용됩니다. 변색과 착색도 잘 되지 않아 좋은 재료이지만 치아색과 같지 않다는 단점과, 충전물의 삽입 및 유지를 위해 컴포짓 레진 보다 치아 삭제량이 많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심미적인 효용성이 높고 비교적 중간이나 큰 크기에 적당합니다. 금보다는 손상 위험이나 변색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재질에 비해 심미적으로 투명도가 뛰어나고 강도가 치아 법랑질보다 강하지만 반대편 저작력이 센 경우에는 부서질 수 있습니다.

당류가 많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수, 입 안에서 당류로 변할 수 있는 음식, 입 안에서 쉽게 씻겨 나가지 않는 음식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구르트와 같은 유산균 발효유는 산도가 높아 충치를 쉽게 유발시킴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입 안에서 빗자루 기능을 할 수 있는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충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예방법으로는 불소 사용과 씰란트를 들 수 있습니다. 불소는 입 안의 미생물이 당분을 분해하여 만들어 내는 산에 저항하므로 산에 의해 치아의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면서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미생물 덩어리인 치태 플라크가 치아에 달라붙는 것을 직접적으로 막아주어 치아 우식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불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수돗물에 불소를 타는 방법, 불소 치약으로 이를 닦는 방법, 불소 용액으로 가글 하는 방법, 치과에서 불소를 도포하는 방법, 불화정제를 영양제처럼 복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씰란트는 '치면 열구 전색제’라고도 하는데, 어금니의 씹는 면에 좁고 깊은 틈을 플라스틱 제재로 미리 막아 주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영구치에 많이 시행하지만 유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치아 인접면을 자주 청소하고, 균형 잡힌 식사(balanced diet)를 하고, 식사 시간 사이의 간식을 피하며, 정기검진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거나 우식증이 빈번히 발생하는 구치부 교합면에 레진 예방 치료를 하는 것 등이 우식증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